몬테소리 교구란 무엇일까요?

몬테소리 교구의 조건

 

1. 개념의 고립화가 되어야 한다 → 이해력

• 강조할 하나의 특성만을 고립시켜 차별성을 주고, 그 외의 다른 조건들은 동일하게 만든다.

예)

2. 오류의 정정이 가능해야 한다 → 독립심

부모나 교사의 도움 없이도 아이 스스로, 또는 친구와의 협동으로 오류를 발견하고 정정하도록 교구 자체에 오류 정정 기능을 세팅한다.

예) 몬테소리 감각영역의 '분홍탑'

 

3. 학습의 우선순위가 있어야 한다 → 성취감

• 아는것 → 모르는 것

• 쉬운 것 → 어려운 것

• 전체 → 부분

• 구체적 → 추상적

• 단순한 것 → 복잡한 것

 

4. 심미감이 있어야 한다 → 질서감

• 모양과 색깔이 매력적이고,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정리 정돈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.

• 심미감 있는 교구는 아이 마음을 정화하고, 맑은 정신 속에 질서감을 갖게 하며,

우주 안의 진리와 순리를 깨닫도록 돕는다.

 

5. 구체적 조작 방법을 익힌다 논리적, 과학적 사고 발달

• 1:1 대응 '맞다:틀리다, 같다:다르다' 개념 인지

• 서열 대비성, 비교 개념 인지

• 분류 유사성, 유목화 개념 인지

 

'몬테소리 부모되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몬테소리 선생님의 역할  (0) 2021.01.08
몬테소리 교육의 목적  (0) 2021.01.08
몬테소리 교육에서 뇌와 손의 관계  (0) 2021.01.08
민감기의 종류  (0) 2020.12.18
몬테소리 부모되기  (0) 2020.12.18

기사 공유하기

댓글